위기 개입

자살, 폭력, 이상행동, 중독, 이단과 같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분들을 돕는 기관을 소개합니다.
관련 어려움은 자신과 이웃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전문가의 도움이 요구됩니다. 본인 의사에 따라 익명성이 보장됨으로 안심하시고 문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정신건강

정신건강 위기상담(24시간 운영) 1577-0199


블루터치 마음건강 home icon


지역별 정신건강복지센터 home icon

    1) 조현 증상의 단서들

    현실적으로 일어날 수 없는 괴이한 얘기를 한다. "내 혈관에 벌레들이 기어 들어가서 꿈틀 거리고 있어요" "내 전화기에 도청장치가 설치되어 감시당하고 있어요." 지속적으로 중얼거리며 혼잣말을 하거나 계속해서 실실 웃는다. 무표정한 얼굴로 장기간 있거나, 많은 사람들이 웃는 장면을 보면서도 웃지 않는다.

    2) 우울 증상의 단서들

    2주 이상 기운이 없고 우울감, 공허감, 절망감 등을 느낀다. 의욕, 흥미, 기억력, 주의집중력이 저하된다. 부정적인 사고 및 지나친 죄책감을 보인다. 체중과 수면의 급격한 변화가 있다. (과/저 체중, 과/불면) 현저한 기능 저하와 죽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3) 조울 증상의 단서들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며, 무엇이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잠을 자지 않거나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도 에너지가 넘치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감이 넘쳐 목소리가 커지고 빠르게 말하며, 흥분하여 소리를 지르기도 한다. 과음, 과속, 과소비의 행동으로 문제가 발생된다. 때때로 우울한 모습을 보인다.
자살, 자해

자살예방상담전화(24시간 운영) home icon 1399


한국생명의전화 (24시간 운영) home icon 1588-9191


    1) 언어적 단서

    "나는 더 이상 지탱할 수 없어", "더 이상 사는 것에 의미가 없어" "유일한 탈출구는 죽음뿐이야", "내가 없어지는 것이 훨씬 낫다", "나는 아무짝에도 쓸모 없어", "나는 이제 가망이 없어", "아무 것도 하기 싫어"

    2) 정서적 단서

    심한 감정 기복을 보이며, 극도의 불안 혹은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짜증이 많아지고 화를 참지 못한다. 외로움을 경험하며 심각하게 우울한 모습을 보인다. 스스로 가치 없는 사람이라고 느끼며 이야기 한다. 매사 의욕이 없고 모든 일에 재미 없다.

    3) 행동적 단서

    이전의 자살기도를 한 적이 있다. 가족 몰래 약을 사 모으거나 자살도구를 감추어 둔다. 자신이 죽고 난 다음에 일어날 일들에 대해 준비한다. 주변 사람에게 작별인사나 유서를 남긴다. 외모 관리에 지나치게 무관심해진다. 혹은 급격한 체중변화를 보인다. 행동이 매우 느리고 둔해지거나, 반대로 매우 초조해하며 안절부절 못한다. 대인관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고립되며 일상적인 대화조차도 회피한다. 알코올 또는 약물의 사용량이 늘어난다.

    4) 상황적 단서

    최근에 주변인이 자살 했거나 중요한 사람이 사망했다. 건강 검진에서 말기 질환의 진단을 받았다.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과 있다.
폭력

직장내 성희롱, 성폭력 신고센터 home icon02-735-7544


여성 긴급전화 (24시간 운영) home icon 1366


청소년고민상담(24시간 운영) home icon1388


성범죄디지털피해자 지원센터 home icon 02-735-8994


    폭력은 본인의 의사와는 반대되는 생각이나 행동을 강요받는 일체의 신체적, 심리적 행위를 일컬으며, 일상에서는 언어/신체적 폭력, 데이트 폭력, 디지털성범죄, 성희롱, 성폭력 등으로 경험 될 수 있습니다. 법률, 의료, 심리 상담 등 통합적인 도움이 필요로한 어려움입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중독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24시간 운영) home icon1366


스마트쉼센터(전화, 온라인, 방문 상담가능) home icon 1599-0075


청소년 사이버상담센터 (24시간 운영) home icon1388


전국 알코올 전문병원 home icon


    중독은 하나님의 섭리에서 벗어나 특정한 대상이나 일에 지나치게 의존된 상태로써, 결국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을 파괴시켜 삶의 참 경험을 영위할 수 없도록 만듭니다. 중독은 일상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쇼핑, 인터넷, 술, 관계, 도박 등), 마음의 의지적 결단만으로는 회복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자조그룹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단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home icon


    한국교회는 이단으로 심각한 피해를 겪고 있습니다. 이단에 미혹되면 이혼, 가출, 학교 자퇴, 재산헌납 등 개인과 가정에 큰 불행이 초래됩니다.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는 이단집단에 미혹된 사람들을 성경 말씀으로 교화하여 하나님과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는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